본문 바로가기

UX

UX Writing 챌린지 #15

#15
가사도우미 예약앱

조건 / 유저는 청소서비스를 예약하고 있다. 한 번만 이용하는 것을 원하고 있으나 서비스에서 정기청소를 유도하기 위해 할인혜택과 함께 안내를 하고자 한다. 

서비스에서 원하는 것은 정기청소 옵션을 유저가 고려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해도, 유저들은 여러번 이용하면 비용이 더 높다는 것을 당연히 안다. 따라서 가격적인 면에만 집중하기보다 굳이 정기청소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장점도 같이 제시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타이틀에는 가격적인면을 확실하게 드러내 시선을 끌어주고, 이어지는 설명 문구에서 '원하는 주기로 관리', '항상 기분좋게 깔끔한 집'이라는 표현을 통해 정기청소를 이용하면 좋은 점을 상상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금액을 확인한 뒤 '변경해볼래?'를 강하게 어필하는 버튼이 뒤이어 나오게 했다. 

청소를 할 여력이 없어 신청하는 유저는 명확하게 정해놓은 것 없이 그냥 한번 이용해보고자 하는 상태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첫 예약에서 이런 혜택은 분명한 메리트로 보여질 수 있고 정기청소를 고려해볼 수 있도록 하는 좋은 타이밍이라고 보여진다. 일회성 청소를 원했던 사람이라면 어떻게 해도 '1회만 이용하기'를 선택하겠지만, 1회를 이용한 유저라도 추후 정기청소로 전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다.